산업의학자문

근골격계질환, 회전근개파열 (노동법률 다현, 강릉노무사)

강릉 노무사 2016. 2. 22. 19:41

강한 능력, 강릉노무사, 노동법률다현, 강릉노무사입니다.

회전근개파열, 근골격계질환, 어선원재해에 대한 사례입니다.

사고이후 통증을 참고 계속 일한 경우, 사고경위가 불분명하다거나, 추가적인 부상이 문제될 수 있는 사건입니다.​

<심의결과>

   

 

   

 

 

1.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 파열은 우리 어깨를 움직이는 근육 중 회전근개라고 명칭되는 견갑하건, 근상건, 극하건 및 소원근이 파열되는 질환을 의미함. 회전근 개 파열의 발병 원인은 다양하며 정확하게 판단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중년에서는 대부분 연령 증가에 따른 회전근 개의 퇴행성 변화에 의한 자연발생적 파열이 흔합니다. 젋은 층에서는 교통사고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동작 등에 의한 급성 파열도 발병 원인으로 가능하나 흔하지 않습니다. 또한 연령 증가에 따른 퇴행성 파열이 무증상으로 존재하다가 가벼운 사고 즉 미끄러 넘어지거나 물건 들다가 기존 회전근개 파열이 진행되거나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기존 질환의 악화로도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음. 즉 회전근 개 파열은 대부분 퇴행성 변화가 선행되어 발생합니다. 퇴행성 변화는 다치기 전 환자의 증상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즉 수상 전 어깨에 문제가 전혀 없던 사람들도 퇴행서 변화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같은 충격에 회전근 개 파열이 발생하는 사람과 안하는 사람의 차이는 바로 퇴행성 변화 여부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2. 회전근개 파열 증상

회전근개 파열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남. 무증상이나 경미한 통증부터 근력 악화가 심하여 팔을 스스로 들 수 없는 상태까지 다양하게 나탈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회전근개 파열로 통증이 지속되어 팔을 잘 안 움직이는 경우 모든 어깨 동작이 제한되는 이차적 오십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파열 이후 노동 종사

회전근개 파열의 급, 만성 발생 여부, 파열 크기, 파열 위치, 주변 근육의 발달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므로 증상이 경미한 경우는 당연히 노동에 종사할 수 있으며 본인이 회전근개가 파열된 상태인지도 모를 수 있습니다.

   

4. MRI 소견

MRI만으로 회전근개 파열의 급, 만성 손상 유무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더구나 사고 이후 3개월 경과 시점에서 촬영한 MRI이므로 급성 소견이 손실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급, 만성 파열을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소견들은 있습니다. 환자의 우측 견관절 MRI상극상건, 극하건 완전 파열 관찰됩니다. 회전근개 파열단의 내측 퇴축 및 지방 변성이 관찰되며 견봉 쇄골 관절염 관찰됩니다. 이는 퇴행성 변화에 의한 진구성 파열로 수상 3개월 이내에 관찰될 수 없는 만성 파열의 전형적인 소견입니다. 급성 파열을 시사하는 골부종이나 혈종 등은 없으나 환자의 견관절 전반적으로 관절액 중가 소견은 급성 손상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환자는 급, 만성 소견을 다 나타내고 있습니다.

   

5. 진단명

회전근개 파열. 외상에 의한 파열 코드인 S4600 및 질병에 의한 질병코드 M751도 가능함. 환자의 화전근개 파열은 직업 특성상 무리한 견관절 작업으로 인하여 발생한 퇴행성 면화에 의한 기존 질환에 사고로 인하여 악화된 것임.

   

6. 직업과 관련된 퇴행성 변화

MRI상 관찰되는 퇴행성 변화는 4번에 설명을 하였으며, 이는 40년간의 직업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근골격계질환,

 

 

 

강한 능력~~ 노동법률 다현 !!

강릉노무사, 강릉 산재전문, 뇌출혈, 과로성 재해, 업무상 질병

 

 

 

 

 

노무사는 결코 의사가 아닙니다.

노무사는 보상 전문가일 뿐입니다.

정당한 보상을 위해 공부하고, 고민하고,

정당한 보상을 위해 의학자문을 검토하고,

정당한 보상을 위해 의학적 증거를 확보해 나갑니다.

 

사망​진단서 - 종이 한장으로 사건을 승소를 장담하거나

의무기록을 훑어 보고 마치 의사처럼 의학적 결론을 확신해서는 절대 않되는 사건이

바로 " 과로성 재해 사건"입니다.

절대 "희망고문"으로 이중의 고통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의학적 판단을 받고, 그 이후에 신중히 결정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신중, 또.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강한 능력 ! 노동법률 다현